작은 변화를 통해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인테리어법

우리 조상들이 중요하게 여겨왔던 풍수지리에 따라 집안을 꾸미는 방법이 있다. 풍수를 무조건 맹신해서도 안되지만 결국 그런 방법도 사람이 가장 살기 좋은 환경을 찾으려는 노력의 하나라고 생각하면 실제로 인테리어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많다. 풍수 인테리어 기본은 먼저 집안에 밝고 환한 기운이 돌게 해서 행운을 불러들이는 것이다. 물론 풍수의 모든 원리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아니지만 주변환경을 잘 활용하는데 조상의 지혜가 숨어있다.
새해를 맞아 크게 공사를 하거나 큰 돈 들이지 않아도 간편하게 시도할 수 있는 풍수인테리어를 소개한다.

현관... 좋은 기운 주는 작은 화분 배치
복을 부르는 인테리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공간은 현관이다. 집의 첫인상이나 다름없지만 큰 거울을 놓으면 기를 반사 시켜 좋지 않다고 한다. 대신에 작은 화분을 두면 좋은 기운이 들어온다.
또한 현관문에 맑은 소리가 나는 작은 종을 달아두면 실내의 나쁜 기를 분산시키고 약하게 해서 집 안의 좋은 기운이 상승된다. 현관이 항상 밝아야 밖에서 들어오는 행운이 순조롭게 집 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 따라서 불이 켜지는 시간이 짧은 센서 조명이라면 시간을 길게 조정하고 어두운 편이라면 밝은 조명으로 교체한다.
현관에 놓아둔 슬리퍼는 남의 도움을 받도록 해준다. 남편의 직장 혹은 사업운을 더하고 싶다면 손님용 슬리퍼를 반드시 준비하도록 한다.
현관을 기준으로 집 안의 서쪽에 노란색 생화를 꽂아두면 금전운을 상승시킨다고 한다. 예로부터 노란색은 금전운을 높여주는 색으로 여겨졌는데, 조화가 아닌 생화를 활용해야 운이 더해진다.

침실.. 큰 거울은 치워야
침대에서 거울이 정면으로 마주 보이면 숙면을 방해할 뿐 아니라 애정 운에도 좋지 않다. 침대에서 볼 때 전신을 다 비출 수 있는 거울은 부부 금슬이 깨지는 한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큰 거울은 치워 주는 것이 좋다.
침대는 벽에서 10~15센티 정도. 바람이 통할 수 있게 공간을 두고 배치를 하며, 침대 머리에서 문 입구가 대각선으로 보이는 위치에 침대를 놓는 게 좋다. 벽에 딱 붙은 침대는 숙면을 방해하고, 풍수학적으로도 좋지 않다는 것이다. 협탁을 두는 것도 방법이다.
침실에 욕실이 딸려있다면 항상 문을 닫아 두어야 한다. 문을 열어두면 찬 기운이 들어와 건강을 해친다고 한다.

주방... 따뜻한 색으로 찬 기운 보완해야
여성의 행복을 지배하는 공간이자 가족의 건강을 좌우하는 주방도 특히 인테리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칼이나 날카로운 물건은 싱크대 안에 보관하는 게 좋다. 보기에도 흉할 뿐 아니라 가족 간에 갈등이 생길 수 있는 요인이란다.
보통 우리나라 가옥은 남향을 선호하므로 남향집일 때 부엌이 북쪽에 위치하게 된다. 북쪽은 찬 기운이 많아서 보강해 줄 필요가 있다. 만약 원목 식탁인 경우 따뜻한 색 계열의 식탁보를 깔아 보완해 준다면 식탁보를 깔기 전보다 밝아 보인다. 한편 음양의 대표적인 물품인 전자레인지와 냉장고는 나란히 놓지 않는 게 좋다.

거실... 소파의 위치는 현관과 대각선으로
풍수인테리어에서는 거실을 차지하는 가장 큰 가구인 소파는 차가운 느낌의 가죽 보다는 천 소파가 더 좋다고 한다. 만약 소파를 바꿀 수 없는 형편이라면 부드러운 재질의 천 방석이나 쿠션 등 소품을 활용할 수도 있다.
소파의 위치는 보통 현관과 대각선 위치에 놓게 된다. 풍수학에서는 이렇게 하면 집안을 두루 살필 수 있어서 좋다고 한다.
그밖에 거실의 장식품으로 6개월에서 1년 이상 조화를 계속 두는 것은 나쁜 기운을 모이게 해서 가족들 건강에 해를 끼칠 요인이 된다. 오래 돼서 빛이 바랜 조화는 풍수에서는 생화가 시든 것과 같다고 여긴다.
쓸데없는 장식을 위해 벽에 못을 박는 것도 금물이다. 못을 쓸데없이 많이 박는 것은 남이 나한테 못을 박는 것과 마찬가지다.
집안 구조상 문과 문이 마주 보는 구조라면 발을 가지고 문에 걸게 되면 기운이 상충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거실의 창문이 지나치게 넓으면 실내 기운이 빠져나가서 좋지 않다고 한다. 인테리어를 할 때에는 안정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큰 창 옆에 커튼을 설치해서 시선을 차단하는 게 좋다 또한 창문 옆에는 화분을 놓아서 기운을 보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거실 장식품으로 황금색 소품을 두면 재운을 들어온다고 한다. 황금색은 재운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색상이기 때문이다. 금색 프레임의 액자, 금색 소품 등을 거실에 놓아두면 금전운을 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