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5년 공무원이 되면서 제출요구 받은 인사기록비치용 호적등본이 필요했다. 당시 호적등본을 떼기 위해 전화국에 가 호적원적이 있는 고향의 종형(從兄)에게 호적등본을 떼어달라고 부탁해야 했다.
종형이 별세하신 뒤에는 면직원에게 편지와 함께 서류발급 비용과 우편송달료를 보내야 했다. 거주지에서 다른 서류를 뗄 때도 수기(手記)발부이기에 급한 민원인은 담배값을 집어줬다.
열차를 타려면 차표를 산 뒤 개찰검표를 거친 뒤 차를 탔다. 승차 뒤엔 여러차례 차장의 승차권 유무 검표를 받아야 했다.
디지털시대가 되면서 모든 민원서류는 거주지에서 10분이내 뗀다. 이에따라 민원공무원과 열차검표원이 사라졌다. 기계화 여파로 편익은 얻었지만 많은 일자리가 사라져 실업난이 심각하다. 대학졸업예정자는 취업문턱이 높아 휴업학생 100여만명이 대기중이다.
일자리 못찾고 주저앉은 실업자 와 비정규직도 숱하게 많다. 퇴직에 몰려 고공 송전탑과 크레인에 올라가 시위 중인 노동자도 있다. 이런 심각한 실업난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경제단체를 순방하며 일자리마련을 간청하기에 분주하다.
한편 정부 각 부처별 일자리만들기가 비상이다. 국방부는 비전투분야 민간인 취업문 열기에 고심중이다. 외교통상부는 외국 전문직 비자쿼터 늘리기와 워킹홀리데이(취업관광비자) 추진에 열심이다. 고용노동부는 업계와 유대, 인턴취업인 늘리기에 급급하고 있다.
박 당선인은 미래창조과학부 신설로 성장주체를 만들어 일자리를 늘려나가고자 부심하고 있다. 차제에 국민모두 정부에 의존하기보다 각자 자신의 능력개발과 일자리 만들기에 각고의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