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돈을
 벌어주는
 자산구조를 만들자”

왜 똑같이 벌어도 누구는 부자가 되고 누구는 그렇지 못할까? 부자는 타고나는 것이라던데 정말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절대 그렇지 않다. 열심히 사는데도 항상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지금 자신의 생활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돈을 모으기 위한 습관들에 대해 알아본다.

경제적인 독립을 생각하자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월급이나 사업 등 육체적인 수고로움을 통해 발생하는 소득을 줄이고 임대부동산을 통한 임대소득이나 금융자산을 통한 이자·배당소득, 연금을 통한 연금소득 등 돈이 돈을 벌어주는 자산소득을 발생시키는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 목표를 가장 우선적으로 세우고 방법을 찾는 노력을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장기투자를 하는 습관을 기르자
많은 사람들이 좀 더 빨리 갑작스러운 대박을 통해 부자가 되기를 바라지만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 어느날 갑자기 돈이 모아지지 않는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많은 사람이 부자를 꿈꾸지만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것은 투자의 열매를 얻기도 전에 가지를 꺾어 나무를 죽이기 때문이다. 꾸준하게 돈을 모으고 인내를 가지고 수십 년간 저축하고 부를 쌓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부자들의 공통적인 습관은 ‘절약’
절약을 하지 않고 부자가 된다는 것은 100장의 벽돌로 아파트를 짓겠다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다. 절약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갑자기 생활비를 대폭 줄여서 절약을 하면 스트레스를 받게 돼 지속하기 어렵다. 매년 5%의 생활비를 줄여 저축을 시작하고 매년 인상된 급여의 절반을 떼어 저축하면 현재의 삶의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꾸준히 저축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야 한다
습관이 무서운 이유는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익숙해지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주변에서 보면 잘되는 사람은 무슨 일을 해도 잘되고 안되는 사람은 자꾸 일이 꼬이고 문제가 발생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생각은 행동을 바꾸고 행동은 습관을 바꾸고 습관은 인생을 바꾼다”는 말처럼 성공한 부자들은 모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마인드는 성공의 확률을 높인다.

이기는 습관을 갖자
부자들은 실패보다 성공의 경험이 많다는 공통점이 있다. 투자나 사업을 하면서 항상 성공할 수만은 없다. 하지만 부자들은 소소한 일들의 성취를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키워나간다. 결국 큰 성공은 작은 성공들이 쌓여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작은 것부터 이루는 습관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몸무게 5kg줄이기, 10분 일찍 출근하기, 천만원 만들기등 작은 목표들을 하나씩 이루어 내다보면 성취감이 쌓이고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이기는 습관들이 쌓이게 되면 하는 일마다 잘되게 되고 성공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은 당연 지사다.                   

  <출처 : 모네타(www.moneta.co.kr)>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