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새해를 맞았다. 새해를 맞으면서 모두 경건한 마음으로 새해를 보다 알차게 살아 나갈 것을 굳게 다짐했으리라 믿는다.
그 다짐의 첫째는 뜨거운 열정으로 활기찬 삶을 일궈가기 위한 다짐이라 생각된다. 둘째는 급변하는 사회변화의 신속대응과 미래대응 능력개발, 경쟁력 확보 노력의 다짐이라 믿는다.
끝으로 이렇게 비축한 삶의 열정과 능력을 흐트러짐이 없이 최대한 발휘 수행하기 위한 정신무장의 다짐이라고 짐작한다. 이상의 다짐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개인의 성공 뿐만이 아니라 나라발전도 이뤄낸다.
귀중한 소망 달성을 위한 힘찬 정진의 발걸음을 쉬어선 절대 안된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우리는 재미와 성과가 없다고 소망을 중도에 많이 내팽개쳐 왔다. 소망을 일궈내기 위한 고통과 시련은 많다. 고통을 극복해 각자 삶의 가치와 나라성장을 이끌어 내야 한다. 2013년 올해는 우리에게 매우 소중한 해이다. 새 대통령을 맞아 5년앞 미래개발을 다짐한 첫 해이다.
지난해 우리는 새 대통령을 맞기 위해 국민 각기 진영논리에 휩쓸려 균열의 틈을 많이 벌려 놓았다. 찢어진 갈등을 신속하게 꿰매고 봉합해야 한다. 국력을 한데로 모아야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신속하게 탈출할 수 있다.
난국타파와 나라발전의 동력은 대통령과 정부만의 힘으로는 일으키기가 힘들다. 세계 경제석학들은 우리 국민의 굳건한 의지와 뛰어난 자질이 있어 머지않아 세계 5~7위 선진강국으로 도약할 것으로 평가했다. 국민모두 굳건한 다짐으로 도약의 길을 찾아 힘차게 전진해 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