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제4차 가족정책포럼’ 개최… 6개 주제 발표·토론

가족정책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에 맞춘 가족정책을 능동적으로 모색하기 위한 장이 마련됐다.
여성가족부는 6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가족환경 변화에 따른 가족정책방향과 추진과제’를 주제로 제4차 가족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여가부는 가족정책 환경 변화와 관련하여 ▲가족정책 발전방안 ▲일·가정 양립확산 방안 ▲자녀양육지원정책 패러다임 변화와 발전방안 ▲다문화가족 정책 평가와 향후과제 ▲가족정책 관련 사회정책의 연계 및 관계 재정립 모색 ▲가족정책의 정상성과 추진체계 등 6개 주제로 각 분야별 발표자와 토론자가 심도 있게 방안을 모색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장혜경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가족정책 환경을 강약점 등으로 분석, 빈틈없는 자녀양육 지원 등 4대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8대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최숙희 한양사이버대학교 시니어비즈니스학과 교수는 일과 가정의 양립 확산 방안을 위해 스웨덴 사례에서 시사점을 찾고, 남성육아휴직 활성화 등을 주장했다.
홍승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녀양육 지원정책의 중요성을 아동성장·발달과 부모의 취업지원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중심으로, 아동의 관점에서 자녀양육 지원정책의 새로운 방안을 모색했다.
이에 김선미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는 “보건복지부의 보육정책과 여성가족부의 자녀양육지원정책 간의 충돌지점과 중복 시점들이 해소될 필요가 있으며, 그러한 지점들은 반드시 다양한 삶의 조건 속에서 자녀양육지원정책에 의존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이용자들의 관점에서 조망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다문화사회로의 급진적 변화를 나타내는 다문화가족 정책의 평가와 향후과제를 김이선 한국여성정책연구위원이 짚어보며, “다문화가족의 문제를 결혼이민여성으로 국한시킬 것이 아니라 이제는 다문화자녀 그리고 그들의 가족구성원에 대한 폭넓은 지원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반 시민과의 관련성 확대를 통한 사회적 합의 기반을 도출해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다영 인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로 어떻게 가족 내 돌봄 문제를 해결해나갈 것인지가 새로운 가족정책의 패러다임으로 요구되고 있다.”며, 사회정책과의 관계 재정립을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김금래 여성가족부 장관은 “현재 급변하는 가족정책 환경 및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가족에 대한 적절한 정책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라 전제하고, “이번 포럼을 통해 제기된 가족정책의 추진 방향과 과제를 검토하여 향후 가족정책 계획 추진 시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