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트·가디건 관리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됐다. 특히 올 겨울은 최고의 한파가 예상되는 가운데 다들 따뜻하고 멋있게 입을 수 있는 겨울패션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겨울 아이템은 우리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 봄가을겨울 상관없이 입을 수 있는 니트와 가디건이다.
니트와 가디건은 소재에 특성상 유독 관리가 까다로운 탓에 세탁 및 보관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또 다른 옷들과 달리 상품택이 붙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렇게 까다로운 니트와 가디건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

◆ 세탁
니트와 가디건 등의 스웨터성분들은 먼지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섬유표면에 보풀을 만들기 때문에 통기성을 나쁘게 한다. 보풀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더러움을 없애주어야 하므로 가볍게 자주 울 전용 중성세제와 니트전용린스 또는 보풀방지린스를 이용하여 미지근한 물에 풀어서 단독세탁 하는 것을 권장한다.

◆ 건조 
건조하는 것에 더 유의해야하는데 늘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옷걸이에 걸어 건조 하는 대신 빨래 건조대에 모양을 잡아서 뉘어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

◆ 보관
보관도 둥글고 느슨하게 말거나 접어서 보관하여 옷과 옷 사이에 습자지나 신문지를 끼워 습기를 흡수 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 줄어든 니트, 가디건은…
줄어든 니트와 가디건은 암모니아수나 린스, 트리트먼트를 이용하면 된다. 옷이 잠길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암모니아수 두 스푼정도를 풀고 담궈 준 다음에 타월을 싸서 물기 빼서 뉘어 말리면 된다. 또는 린스나 트린트먼트를 미지근한 물에 섞어 담그거나 1:5의 비율로 분무기를 이용하여 뿌린 다음 줄어든 부위를 잡아당기면 다시 늘어난다.  

도움말=굿유니폼(www.gooduniform)
디자이너 장성희
.co.kr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