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과 정원 가꾸기
과거에 정원의 기능과 용도가 관상위주였다면 최근에는 휴식과 치유(治癒), 소통공간 등으로 다양하게 확대되는 추세다.
정원 가꾸기는 정원을 가꾸는데 필요한 구상, 식물의 선정, 배치, 계속적인 관리 등을 포함한 두뇌와 육체를 위한 최고의 운동이 된다. 정원 가꾸기는 상류층만이 누리는 호사스런 취미가 아니라 자신의 집을 아름답게 가꾸고 즐기려는 인간본성의 활동이다.

정원의 분류
정원은 이용목적에 따라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정원은 한정된 내부공간을 자신만의 영역으로 만들려는 심리를 반영한 생각하는 공간과, 둘째, 실용적인 가사작업공간으로 채원(寀園), 약초원, 과수원 등 가정용 생산공간, 셋째, 시각과 신체적인 즐거움을 주는 지닌 열락(悅樂)정원이 그것으로 보통의 정원이라 하면 열락정원을 의미한다.
공원은 장소와 소유에 따라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간이며, 체육활동, 휴식 등을 위해 조성되는 근린공원, 국립공원까지 다양하다. 레저시설은 상업을 목적으로 한 공간으로 사람들의 시선과 이목을 집중시키며, 이동을 유도하는 동선이 중요한 요소다.
그밖에 건물, 아파트 등의 옥상도 정원으로서의 활용가치가 조명되면서 옥상정원이 증가하고 있다. 옥상정원은 태양광선을 흡수해 내부온도를 낮춰 에너지절감과 탄소가스 절감에도 기여한다. 특히 실내정원은 공기정화, 습도조절, 새집증후군 감소 등의 장점이 있다.

왜 정원가꾸기가 뜨는가?
2010년 통계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아파트 거주율이 59%에 이르면서 근거리 휴식과 주거시설보다 정원을 더 중시하는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 이에 기존의 아파트 단지 내에 실내정원, 베란다정원, 옥상정원 등 다양한 형태의 정원꾸미기가 성행하고 있다.

세계의 정원가꾸기 산업
정원가꾸기산업은 정원용 식물과 배지, 비료와 농약, 도구 및 기계, 소농구 및 동력기계, 정원바닥재, 정원설치용 의자, 탁자 등 가구, 기타 조명 액세서리 등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를 포괄한다. 2011년 세계 정원가꾸기산업 매출은 1천865억달러(208조6천억원)에 달하며 2016년이 되면 2천193억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이중 정원에 들어갈 초본(草本), 목본성(木本性) 식물 및 토양상토 등의 시장이 전체 매출액의 56.1%를 차지한다.

삶의 질 높이는 진정한 복지
조경서비스업이 일자리 창출을 높이는 진정한 복지산업으로 부각되면서 정원가꾸기 전문인력의 수요가 나날이 늘고 있다. 도시빈민, 노숙인, 장애인 등의 소외계층 대상 사회적 복지와 자립의지를 고취시키기 위해 정원가꾸기가 활용된다. 기업들은 환경친화적인 기업이미지 부각과 직원복지, 생산성 향상 등을 위해 정원만들기 투자에 힘쓰고 있다.

<도움말: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연구팀 한승원>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