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지의 정의와 의의
동물에 대한 불필요한 고통을 경감시켜주는 좋은 사육 방법과 환경 제공으로 축산업의 가치를 높이자는 동물복지운동이 번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동물복지 규정을 갖춰 도축 개선과 수출입 규제 등으로 선진축산으로 향상되고 있다.

동물복지의 현황
동물복지운동의 창시자는 영국의 헨리 솔트다. 그의 선도로 시작된 동물복지운동은 현재 항생제의 사용을 크게 줄이고, 고품질의 고기 생산 등으로 농가경영 여건도 개선시켜 선진축산업이 탄생되는 단계에 이르렀다.

동물복지의 대상과 범위
동물복지는 5가지 분야로 나눠져 있으며, 유럽에는 각각의 규정이 존재하고 있다.
▲농장동물= 경제적으로 이용되는 가축을 통칭하며 먹이, 사육공간, 도축방법 등을 폭넓게 포괄하고 수출입 규정에도 포함하고 있다.
▲애완동물= 주인에 의한 동물학대, 기본관리에 관한 내용, 공원·철도 등 사회시설 이용 및 주인의 의무규정이 포함돼 있다.
▲실험동물= 화장품·의약품 생산을 위해 이용되는 동물에 대해 고통을 최소화하고, 꼭 필요한 만큼 사용토록 규정하고 있다.
▲전시동물= 서커스·동물원 등의 동물을 대상으로 하며 조련, 학대, 방사권고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야생동물= 유기견, 유기고양이, 도심 비둘기와 서식지를 갖고 있는 야생동물에 대한 규정으로 자연과 인간의 공존이 핵심이다.

농장동물 보호 강화 추세
농장동물은 동물보호법에 편입된 역사는 길지 않지만 빠르게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독일과 스위스는 동물보호의 선진국답게 8시간 이상 운송되는 가축의 특별보호 규정을 갖고 있으며, 스트레스와 고통 감소에 중점을 둔 도축규정은 세계최고 수준이다. 우리나라 동물보호법에서도 운송·도살방법 등을 명기하고 있다.
국내에서 올해 처음 시행된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도’에는 8월 현재, 19개 농장이 인증을 받았다.

동물복지의 기대와 전망
사육환경이 보다 개선됨으로써 토지와 수질의 오염 문제가 개선돼 축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전망이 된다.
유기축산을 하면 관행대비 우유 38%, 쇠고기 35%, 양 20%, 돼지고기 20%의 에너지 소비가 절약된다. 또 방사해서 키운 닭의 지방함량은 50%가 낮고, 계란의 비타민E 함량은 100%, 베타카로틴은 280% 높게 분석되고 있다.
동물복지축산은 유기축산과 함께 축산의 약점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된다. 쾌적한 환경에서 나고 자란 가축에서 생산되는 축산물은 품질도 우수하며 인류 건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움말: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환경과 전중환 박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