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개미취의 아름다운 자태>

<양구곰취축제는 지역축제로 자림매김>

산채, 자연산 농산물, 천연 비타민 등 영양 가득
약식동원(藥食同源), 산채는 약과 같은 좋은 음식
산채, 한식세계화의 대표식단으로 자리매김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 산채는 소득작물로 각광
꽃이 아름다운 산채는 관상용 자생화로 널리 이용
체험관광상품으로 산채이용, 다양한 지역축제 성황

우리나라 자생식물 중에서 순, 잎, 줄기, 뿌리 등 먹을 수 있는 산채가 480종이나 된다고 한다. 식량이 부족했던 우리조상은 보릿고개를 넘기기 위해 산과 들을 찾아 온갖 산나물을 채취하여 춘궁기를 넘길 수 있었던 구황식물이기도 하다.
최근 우리 식단이 서구화 되면서 각종 성인병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산채의 각종 기능성과 웰빙식품으로써 그 가치를 크게 인정받고 있다.
산채가 갖고 있는 다양한 가치와 산채를 이용한 산업적 이용방안을 알아본다.
우리민족의 식생활의 일부였던 산채는 대보름, 단오, 한식 등 세시풍습과 함께 전래되어왔다. 우리 식단에 빠질 수 없는 산채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할 뿐 아니라 약식동원 즉 좋은 음식은 약과 같다는 말처럼 다양한 약재로 이용되고 있다. 아울러 산채는 우리 식문화의 진수라 할 수 있는 약재료를 넣어 만든 약선음식(藥膳飮食)의 핵심 식재료로 평가 받고 있다. 산채는 독특한 맛과 향을 지니면서 다양한 기능성을 지니고 있어 현대인의 건강 웰빙음식으로 한식 세계화의 대표식단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최근 산채는 소득대체 작물로 재배농가가 늘어나고 있으며 소비자의 관심과 수요가 늘면서 강원도를 중심으로 품종개발, 재배기술 등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아울러 사계절 자연식품을 즐기기 위해 건조, 절임 등 다양한 형태의 가공식품이 개발되어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또한 취나물 등 꽃이 아름다운 산채류는 전국 자생식물원을 장식하는 주제로 등장하고 화단용이나 정원용 자생화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산채는 지역 관광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양구곰취축제, 산채체험관광마을’ 등 지역축제나 관광자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산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다양한 가치가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이들 자원식물을 개발하고 산업화하는 연구 개발투자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정부의 과감한 투자와 산채가 갖고 있는 다양한 가치를 산업화하는데 정부의 관심과 역할을 기대해 본다.

<도움말=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서종택>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