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따사로운 햇볕이 좋은 때다. 하지만 건조한 바람은 피부를 건조하고 푸석하게 만드는 주범이란 걸 아시는지? 이때 피부 관리에 소홀하면  각질이 쌓여 모공을 막기 쉽고 모공 속 피지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뾰루지가 생기고 모공이 확장된다. 또한 각질은 거친 피부를 만드는 주범으로 딱딱한 각질이 쌓인 부위에 과다 분비된 피지 덩어리가 쉽게 엉기기 때문에 여드름을 비롯한 피부트러블의 원인이므로 가을 피부는 각질관리를 잘해야 한다.

각질관리...피부 타입에 따라서
각질관리도 피부타입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각질들을 잘 제거해야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맑고 투명한 피부로 만들 수 있다.
건성 피부는 피지분비가 부족한 것이 각질이 일어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수분과 유분의 충분한 공급으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주 1회 정도로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하는 관리가 필요하다.
지성피부는 주 2~3회 정도의 각질관리가 필요하며 각질이 피부트러블이나 여드름들을 발생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각질 관리가 필수다. 지성피부의 각질 관리는 피지 조절과 함께 이루어져야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피지조절에 필요한 깨끗한 클렌징과 세안 그리고 모공관리가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꼼꼼한 세안과 보습이 중요
“흔히들 건조한 피부와 여드름은 관계가 없을 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건조한 피부에 쌓인 묵은 각질은 모공을 막아 모공 확장과 여드름 악화의 원인이 되므로 가을철 피부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꼼꼼한 세안과 보습” 이라는 게 피부과 의사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다.
평소 피부가 당기는 느낌이 들거나 각질, 가려움증 등을 느낀다면 수분크림, 보습팩, 마사지 등을 통해 충분한 수분 공급을 하는 것이 좋다.
피부생장을 도와 피부세포를 건강하게 해주는 비타민 C, E가 많이 든 음식을 먹어 피부에 에너지를 보충해 주는 것도 가을철 피부 관리에 좋은 방법이다.
쉽게 건조해지고 예민해 지는 가을철 피부, 피부가 건조해지기 전에 미리미리 철저한 관리를 통해 피부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피부 건강의 핵심임을 명심하자.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