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기농업이란?
소비자의 소득과 건강의식이 높아지면서 유기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유기농업이란, 유기물·미생물 등 천연자원을 사용하여 농산물의 생산은 물론 생태계의 건강을 고려하는 농업체계를 의미한다.
즉 생산량증대를 위해 화학비료·농약·항생제의 사용을 일체 억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 자연농법이다. 화학자재 대신 윤작, 녹비작물, 유기질비료, 유기농 사료 등을 사용하고 축산과 윤작에 의한 자연순화농업을 통해 생태계의 건전성을 유지하는 농업을 이른다.

# 유기농업의 태동은?
유기농업은 1950년부터 80년 사이 녹색혁명이라는 미명아래 화학비료, 농약, 전기, 기계 등을 마구 쓰는 고비용농업으로 맞이한 풍요에 대한 그늘로 생태·환경의 훼손에 따른 회의와 반성으로 태동되고 있다.
즉 생산성의 확대를 위해 더 많은 비료, 더 많은 농약을 살포하면서 지력저하, 생태계 파괴, 농산물의 안전성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유기농업에 대한 선호화 관심이 일고 있는 것이다.

# 세계로 퍼져가는 유기농업의 물결
20세기 중반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유기농업운동이 시작되었고, 환경·에너지 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확산이 가속되고 있다.
환경보전과 생태계 건강증진을 목표로 시작하여 1972년 창설된 국제유기농업운동연합(IFOAM)은 현재 전세계 116개국 850개 단체가 가입된 세계적인 단체로 발전되었다.
한국은 70년대 중반 민간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는데, 76년에 탄생된 유기농단체인 정농회를 시작으로 유기농협회(1978), 한살림(1986), 흙살림(1995) 등의 민간단체가 탄생, 유기농업을 이끌고 있다.

# 세계 유기농업의 시장규모
현재 유기농업을 실천하는 국가는 160여개국이지만 그 면적은 3,723ha로 세계 총 농경지의 0.8%에 불과하다.
최근 식품산업 트렌드가 환경친화, 지역, 자연, 신선, 안전으로 변화하면서 유기농 수요가 급증하여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금년 발생한 일본의 대지진 등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유기농산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유기농식품 시장규모는 2009년 현재 약 550억달러이며 성장율은 매년 20%내외이며 동아시아는 30%내외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 친환경 농산물 시장규모는 2010년 약 4조원으로, 매년 26%의 성장세를 지속하여 2013년에 5조원에 달할 것을 전망되고 있다.
특히 최근 10년간 유기농산물 생산은 약 60배 증가하였으며, 시장규모는 약 25배 이상 증가되고 있다.
유기농 기업인 초록마을은 매장만 280개 이상 보유하고 매년 30%가 넘는 성장으로 2011년 매출액 1,0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유기농업은 자연과 함께 건강해지는 삶
유기농업은 단순한 농업기술이 아닌 자연과 더불어 건강하게 살고자 하는 생활이념이자 미래를 준비하는 삶의 형태이다.
‘건강’이란 사람, 토양, 식물, 동물 모든 생태구성원 즉 지구 전체의 건강을 뜻한다고 본다. 아울러 농촌의 경관과 생태를 보존하고 건전하게 활용하는 활동이 포함된다.
유기농업은 화학비료나 농약보다는 생태계 구성원인 녹비식물, 동·식물 유래, 천연물 비료, 천적 등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도움말: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유기농업과장 지형진 박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