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16일 부산저축은행 본점에서 시작된 부정인출 소식이 보도된 이후 관련보도가 그칠 줄 모르고 계속되고 있다. 날이 갈수록 비리를 주도한 주연과 조연자들이 늘고 있다. 비리행태와 범위도 확산되고 있다.
보도 초기에는 은행파산을 간파한 임직원들이 단순히 자신들의 돈과 친인척, 그리고 VIP고객의 예금을 서둘러 빼낸 단순사건으로 보였다 그후 불법대출 비리와 이를 10년간 묵인해온 사실이 밝혀지면서 국민의 시선이 집중됐다. 최근에는 감사원의 감사위원이 개입돼 구속되는 사태로 진전됐다.
더욱 가관인 것은 금융감독의 총책을 맡았던 금융감독원장이 부하들의 감사 진행을 중단시키는 한편, 감사일정을 지체시키는 등 은행측의 비리를 숨기는데 힘을 보태는 작태가 밝혀지고 있다.
또한 금융정보연구원장과 전현직 국회의원의 뇌물수수 등 관련조직과 주요인사의 총체적인 비리개입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 사건은 드디어 국회와 검찰간 수사권을 놓고 힘겨루기 양상으로 진전되고 있다. 검찰 내 중수부 존폐여부를 놓고 힘겨루기 진통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에 돈을 떼일 처지인 서민고객들은 국회 앞에서 검찰수사권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언론은 그간 이 사건에 대한 집요한 추적취재와 사설·비평·칼럼 등 광범위한 진실추적에 힘써왔다. 사건추적보도에 주요역할을 해온 언론의 사명을 저버리지 않기를 빌며 분발을 빈다.
아울러 관련당국은 서민고객의 귀한 저축예금을 빨리 돌려주는 작업을 서둘러 주기 바란다.
한편 정부는 이 사건을 말끔히 수습해 국민에게 신뢰의 ‘자존’을 세워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