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TV뉴스 화면과 신문에는 부산저축은행 고객들의 농성광경과 스캔들 기사가 자주 등장한다.
농성사태는 대주주들이 고객예금의 70%인 4조 6000억원을 자기 사업에 빼돌린 비리로 시작되었다.
농성참가자들은 배를 주리며 노후대비와 생계안정을 돌보고자 은행에 돈을 맡긴 70대 노인과 주부 등 소액고객이 대부분이다.
은행임직원들은 파산(破産)이 다가와 영업정지가 임박하자 자기돈과 친인척 그리고 VIP의 예금부터 빼냈다.
은행감사를 해온 금융감독원은 2년에 한번 부산저축은행을 감사했건만 대주주들의 비리작태를 발각하지 않았다. 10년동안 불법대출 한 건도 찾아내지 않았다.
감사권을 가진 금융감독원 임직원들은 은행측에 오히려 불법대출을 종용, 은행부실을 촉발시키고는 사례금을 받았다. 그뿐 아니라 감사원의 감사일정과 감사계획을 통보해 주는 등 비리를 파헤치기 보다 은폐에 앞장 섰다.
이들은 퇴직후 은행·증권·보험 등 금융기관의 감사자리를 얻어 거금의 연봉을 챙겼다. 그리고 금융감독원에서 감사를 나오면 바람을 막는 방패막이가 되었다. 대주주, 은행경영진, 금융감독원 직원들은 고객들의 금쪽같은 돈 마구잡이로 썼다. 한통속으로 총체적인 비리를 저질렀다.
은행경영과 나라운영의 최대덕목은 ‘정의’이다. 이번 금융비리를 보면서 국민들은 ‘고양이앞에 생선가게 맡긴 것’과 같은 배신감과 슬픔을 느낀다.
정부는 이번 금융스캔들을 슬기롭게 수습하여 금융의 국격(國格)을 하루 속히 높여야 한다.
은행부실을 털기 위해 경매에 부친다고 한다. 경매에 앞서 정부당국은 고객돈 상환책부터 제시해야 한다. 서민의 눈물을 닦아줘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