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재배시 15㎝ 정도로 깊게 파종해야

<꽃+괴경+2차 생장 증상>

 

‘하령’ 감자는 병에 매우 강해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재배할 수 있다. 게다가 수량이 많고 맛이 좋아서 농가소득을 크게 올릴 수 있는 식용감자로 인기가 매우 높다.
이 감자는 2005년 육성된 이후 그 우수성이 알려지면서 경남 밀양과 충남 당진 등 일부지역에서 재배면적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지난해 부터 ‘하령’의 씨감자 채종을 통해 중북부지역의 일부농가에 보급해 현재 약 100㏊에서 재배되고 있다
그러나 중북부지역에서 재배되는 ‘하령’ 감자는 일반 감자보다 고온에 민감하게 반응해 수확하기도 전에 땅속 감자에서 싹이 나거나 속이 비는 생리장해가 발생해 감자를 안전하게 생산하는데 차질을 주는 경우가 종종 있다.
농촌진흥청은 중북부지역에서 ‘하령’ 감자의 봄 재배시에 파종 깊이 조절과 적량 시비를 통해 수확시 이차생장 발생을 줄여 안전하게 생산할 수 있는 재배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봄 감자를 재배할 때는 5~10㎝ 깊이로 파종하고 있으나, ‘하령’은 괴경의 생장이 고온에 매우 민감해 약 15㎝ 정도로 깊게 파종해야만 감자에서 싹이 나는 이차생장 증상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하령’은 잎줄기의 생장이 일반 감자보다 비교적 오랫동안 지속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비료를 토양검정에 의한 기준치 이상으로 과다하게 살포하면 땅속의 감자가 굵어지지 않고 이차생장의 발생이 약 30~50%까지 발생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하령’은 중북부지역에서 여름장마 이후의 고온기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이차생장의 발생이 증가하므로 7월 상순 이전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비료를 적량 살포한 밭에 싹틔우기를 충분히 한 씨감자를 15㎝ 정도로 깊게 파종하고 멀칭재배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편집부>

(문의. 033-330-1622)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