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대지 보다 병저항성 수량성 우수

<감자 더뎅이병 증상.>

 

농진청, 농가 조기보급 위해 시범사업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내 감자재배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있는 더뎅이병에 강하고 수량성도 우수한 ‘서홍’ 감자를 육성해 농가에 조기 확대 보급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감자 더뎅이병은 세균성 병으로, 감염된 토양과 씨감자를 통해 전염된다. 병원균은 토양 내에 분포하고 생존기간이 길어 방제가 어렵고 국내에는 아직까지 등록된 약제도 없는 실정이다. 특히, 연작재배로 인해 전국적으로 피해면적이 증가하고 있는데 연중 봄철과 가을철 두 번 감자를 재배하는 지역이나 병에 약한 ‘대지’ 품종을 재배하는 지역에서 피해가 크다.
일반적으로 더뎅이병의 방제를 위해서는 벼나 콩과 작물로 윤작(돌려짓기)을 하는 방법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벼와 윤작하는 것은 지역적으로 어려운 곳이 있고 콩과 작물은 경제성이 낮아 실행하는 농가가 적다. 따라서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방제방법은 더뎅이병에 저항성을 가진 내병성 품종을 재배하는 것이다.
농진청 고령지농업연구센터는 더뎅이병에 강한 ‘서홍’ 감자를 2007년에 개발했으며, 이 품종은 기존 ‘수미’, ‘대지’와 비교했을 때 각각 3%와 47% 가량 높은 병저항성을 나타내 국내에서 재배되는 감자품종 중 가장 강한 더뎅이병 저항성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수량성에 있어서도 ‘서홍’은 ‘수미’에 비해 평균 13% 정도 높았으며, 특히 겨울(시설)재배의 경우 상품수량이 ‘수미’보다는 7.1~19.6톤/ha, ‘대지’보다는 0.6~14.2톤/ha이나 더 높은 수량성을 보였다. 껍질이 붉고 속살이 흰 ‘서홍’은 소비자들에게 시각적인 기호성도 좋아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고령지농업연구센터는 ‘서홍’ 품종을 농가에 조기 확대보급 하기 위해 더뎅이병의 발생이 심한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비롯해 겨울 시설재배 지대의 농가들과 협력해 시범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