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희망르포 - 강원 속초 장사어촌체험마을

장사어촌체험마을 사람들은 마을을 소개하면서 ‘모래톱이 마을로 변한, 영겁의 세월과 만나는 곳!’ 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모래톱 위에 세워진 마을이다. 장사어촌체험마을은 이같은 숨은 의미의 장점을 잘 살려 2009년 우수어촌체험마을 선정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은 바 있고 2010년에는 영예의 대상을 받았다. 그 전 2007년에는 농림수산식품부가 선정한 ‘아름다운 어촌’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오징어를 테마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성공하는 한편 오징어를 이용한 장사마을 특유의 2가지 축제와 4계절 18개의 차별화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오징어 마을’로 이미지 굳혀
장사어촌체험마을은 맑고 푸른 동해바다 작은 포구의 어촌계 마을이다. 특히 장사어촌체험마을은 오징어 맨손잡기 축제를 2000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오징어 맨손잡기 및 시식, 오징어해부, 오징어먹물 글씨쓰기, 오징어 스토리텔링 등 오징어에 관한 다양한 패키지(테마) 체험을 실시해 속칭 ‘오징어 마을’로 이미지를 굳혀가고 있다. 또한 해조류 표본만들기, 재래식 게잡이체험, 소형통발을 이용한 해양생물 채집, 관찰 체험 등으로 구성된 해양생물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자연산 활어 직판장에서는 어업인이 갓 잡아 올린 자연산 회를 즐길 수 있고, 자연산 활어 위판장에서 중매인에게 수수료를 주고 자연산 활어경매체험을 즐길 수도 있다.
매년 7월 말에서 8월 초에는 장사항 오징어 맨손잡기 축제를 개최해 오징어 체험 마을로 특성화시켰고, 인근 영랑호 소재 화랑도체험장과 연계하여 기초승마체험, 활쏘기체험도 겸하고 있다.
이같이 장사어촌체험마을은 오징어 마을로의 차별화를 통해 오징어를 테마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매주 토요일 오후에는 항상 오징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특산품인 오징어를 이용한 10가지 요리 만들기 체험을 개발하여 마을을 찾는 도시민들의 탄성을 자아내고 있다.

도시형 어촌체험마을
장사어촌체험마을은 도시형 어촌체험마을로 상업인들과 유기적 협조 체계를 구축하는가 하면 어촌체험마을의 좀 더 나은 진행을 위해 한국어촌어향협회가 지원하는 컨설턴트의 조언을 적극 받아들이는 한편 마을 자부담으로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자구적인 노력을 배가시켜 어촌체험마을의 모범이 되고 있다.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역관광단체인 화랑도체험관, 설악산사무소와 자매결연을 맺고 연계 체험프로그램 개발 운영으로 참가 대상의 다양화를 이루어냈다.
 이 마을이 이러한 성공을 일궈내기까지에는 관민이 혼연일체로 뛰어온 열정이 받침이 됐다.
속초시장은 2000년부터 11년간 매년 개최되는 장사항 오징어 축제에 예산을 지원했고,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지속되는 장사연안 바다목장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 어촌체험마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광근 어촌계장은 탁월한 어촌체험마을 운영능력과 체험 프로그램 개발로 도시어촌교류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최복자 사무장은 마을안내부터 시작해서 마을 홍보, 어촌체험관리 프로그램개발, 그리고 홈페이지 운영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업무를 탁월하게 수행해 내는 팔방미인이다. 어촌계장, 사무장을 비롯한 모든 어촌계원들과 마을 주민들이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자세로 신바람나게 어촌체험에 참여해 2010년 한 해에만 7억7900만원의 소득을 올리는데 성공했다.

특별한 어촌체험

▶오징어 맨손잡기 체험
장사어촌체험마을의 특산물인 오징어를 맨손으로 잡아 그 자리에서 시식해 볼 수 있다. (체험기간 : 5월~10월)

▶오징어 요리강습 및 요리 체험
오징어 탕수육, 오징어 불고기, 오징어 순대 등 장사어촌체험마을의 오징어로 만들 수 있는 맛있는 요리들을 전문 요리강사에게 직접 배운다. (체험기간 : 1월~12월 연중)

▶바다 배낚시 체험
낚시배를 타고 직접 해보는 바다낚시. 배 위에서 직접 잡은 생선을 맛 볼 수도 있다. (체험기간 : 1월~12월 연중)

▶갯바위 게잡이 체험
폐그물과 낚싯줄로 만든 어구를 이용한 재래식 게잡이 체험. 보이지 않는 갯바위 틈에서 게를 잡는 재미가 쏠쏠하다. (체험기간 : 3월~11월)

▶자연산활어 경매 체험
전문 경매인이 아니면 참여하기 힘든 자연산활어 경매. 장사항 활어위판장에서는 중매인을 통해 막 잡아온 싱싱한 활어경매에 참여해 볼 수 있다. (체험기간 : 1월~12월 연중/06:00~09:00)

찾아가는 길
▶자가운전 - 서해안고속도로 : 서울→춘천고속도로→동홍촌IC→진부령로 한계삼거리→미시령로→중앙로→모래기2길→장사항→장사어촌체험마을
▶대중교통 - 시내버스 : 강남, 동서울터미널→속초 조양동 터미널→장사항 시내버스 1번→장사항→장사어촌체험마을

인터넷:http://jangsa.seantour.org/
체험문의:033-633-9796(대표번호)

주변 관광지

<사진 왼쪽부터 영랑호, 속초등대>


<사진 왼쪽부터 설악산 국립공원, 아바이마을>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