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개선서천군연합회, 농촌여성문화강좌 적극 참여

충남 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김인구)에서는 지난17일, 교육관에서 생활개선서천군연합회(회장 최정옥)회원을 대상으로 농촌여성문화강좌를 개최했다.
‘발효음료 가공과 상품화’를 주제로 한 특강에 이어 지역의 자원식물을 이용한 압화 수공예 실습, 가을철 저장음식 가공과 활용 순으로 열린 이날 강좌는 250여 명의 회원이 몰려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농촌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감잎, 쑥, 민들레, 갈대, 질경이, 패랭이꽃, 쇠비름 등 산야초와 야생화를 이용해 쉽게 만들 수 있는 ‘발효(효소)음료’ 가공과 이용법이 소개돼 큰 호응을 얻었다.
발효차 전문가로 이번 강의를 맡은 김건주 씨는 “효소는 우리 몸 안에서 벌어지는 거의 모든 대사 활동에 관여하는 단백질로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거나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필수 요소”라며, 몸속에 효소를 많이 저장하는 것이 건강하게 사는 방법의 하나라고 말했다.
특강에 이어 지역 자원식물을 이용한 ‘압화’ 수공예 실습에 참여한 회원들은 “무심코 지나치던 주변의 자생화를 소재로 손쉽게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놀랍다.”며, “이를 특화시켜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개발하고 싶다.”는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최정옥 군 연합회장 역시 “발효음료와 압화는 여성농업인들에게 딱 맞는 소득사업”이라며, “농가에서 쉽게 제조할 수 있는 만큼 지역 특산물로 개발한다면 농가소득 향상의 효자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