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1세대 첫 망아지 생산…털색·체형 우수

농촌진흥청은 지난해부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한국형 승용마 육성사업을 추진, 올해 1세대 첫 망아지를 생산한 결과 아름다운 털색과 체형을 갖춘 망아지가 태어났다고 밝혔다.
농진청이 추진하는 한국형 승용마 육성사업은 우리나라 마필 자원인 ‘제주산마’를 이용해 2009~ 2013년까지 5년간 승용마 육성을 위한 기초축군 조성, 털색 고정, 승용능력 평가 및 선발, 혈통 등록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형 승용마 육성사업은 2009년 첫 교배를 시작으로 2010년에 48두의 망아지를 생산한 결과, 46두(96%)의 망아지에서 기대했던 흑색 또는 흑백얼루기의 털색을 가진 망아지가 태어났다. 특히, 흑백얼루기의 털색이 아름다운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태어났을 당시 체형(체고 91cm, 체중 39kg)은 제주마와 더러브렛 품종의 중간 정도로 나타났다.
농진청은 한국형 승용마의 혈통관리를 위해 이미 승용마 육성 기초 축군에 대해 한국마사회 말등록원에 등록을 완료했고, 올해 태어난 망아지들은 10월에 등록하게 되면 선대의 혈통을 확인할 수 있는 첫 승용마가 탄생하게 된다. 아울러 품성이 우수한 승용마 선발을 위해 길들이기와 승용능력 평가를 통해 우수 종마 및 씨암마를 선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