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5기 릴레이 인터뷰 - 경기도 농림수산위원회

 

- 천동현 농림수산위원장에게 듣는다

경기도 도의회 농림수산위원장의 중책을 맡았다. 소감을 듣고 싶다.
세계 시장 개방화 추세에 따라 외국 저가 농산물이 대량 수입되고 있어 농업인들의 시름이 깊은 때다. 이렇듯 급변하는 농업환경으로 어려움에 처한 농업인을 위해 농촌경제 활성화는 물론 경기농업 발전을 위해 노력 하겠다. 특히 대학에서 원예학, 대학원은 식품공학으로 학위를 받아 농업인들과 교감되는 부분도 많다. 세계 시장 개방과 경쟁의 구도 속에서 경기농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소비자 입맛에 맞는 차별화된 고품질 농산물을 개발·생산하고,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경영비 절감 등을 통해 우리 농산물 소비가 증대되도록 하겠다.

앞으로  경기도 농림수산위원회 운영계획은?
경기도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모범적인 위원회가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하겠다. 아울러 우리 위원회의 모든 운영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원활히 운영, 대화로써 풀어나가도록 하며 농업과 농업인을 위한 일에는 여야가 없다는 게 우리 모든 농림수산위원들의 다짐이다. 특히 농업인의 권익 신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소속의원들이 최대한 지역에서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힘을 기울여 경기도의 농업발전에 이바지 하겠다.

남아도는 쌀 처리문제가 심각하다. 모색하고 있는 방법은?
학교 및 군부대 급식 지속추진, 프랜차이즈 가맹점 경기미 공급, 막걸리 등 전통주 일본ㆍ중국 등 수출 등이 쌀 소비 촉진 정책이다.  더불어 쌀 경작지에 대체 고소득 작물을 경작할 수 있는 방법도 모색해야 한다고 본다. 쌀의 생산도 양보다는 품질로 접근,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수준에 부응하며 품질관리와 마케팅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 

 경기농업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한다면?
권역별 지역실정에 맞는 친환경 특화농업육성,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 우수농축산물 공급 등 차별화된 고품질 명품 농식품을 개발을 지원하겠다. 또한 해외마케팅을 강화해 국제 경쟁력 있는 수출농업을 육성하고 농업경영 컨설팅의 활성화, 전문 농업경영인의 교육확대와 미래주도형 후계농업인 발굴해 육성 등 세계화에 걸 맞는 인재를 양성하도록 힘쓰겠다. 농업소득을 증대해 살기 좋은 경기농촌으로 경기도 농업인으로 사는 것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하겠다.

특히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당면과제를 무엇이라고 보나?
농가경영 안정이다. 즉 에너지와 사료비 절감기술을 개발해 농가에 보급하는 등 기초 생산비를 절감하는 방법을 모색하겠다. 또한 생산 위주만의 농업에서 체험과 휴양 등이 연계된 다기능 복합생활공간으로 농촌 어매니티 자원의 특성을 살린 농촌체험마을을 육성해 농어촌 관광산업 활성화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앞장서겠다.

지역구인 안성을 위한 계획은?
안성은 특히 축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지역이다. 물론 도농 복합지역으로서 편리한 도시여건의 기반조성도 고려할 부분이다. 안성 지역 뿐아니라 경기도의 안정적인 축산물 생산기반 조성을 위해 경기한우 명품화 사업, 젖소경쟁력 강화, 양돈경쟁력 강화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또한 환경과 조화된 지속 가능한 친환경 축산업 육성을 위해 퇴ㆍ액비 이용 자연순환농업, 축산환경개선제 공급, 아름답고 쾌적한 농장 만들기 등 가축분뇨의 효율적 처리와 자원화 사업 등을 지원해 경기명품한우의 수출 방안도  생각해 보고있다.

여성농업인의 복지에 특히 관심이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다. 여성농업인에게 꼭 하고 싶은 말씀은?
가사와 농업의 병행으로 이중고에 시달리는 여성농업인의 노고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특히 농식품가공 등에서의 여성의 역할 증대로 여성이 농업의 주체로 당당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농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여성농업인의 건강과 복지 향상은 중요한 관심 주제가 되어야 하므로 여성농업인의 정서함양과 문화여가 활동에도 관심을 기울이겠다. 아울러 여성농업인들도 더욱 분발해 가정 뿐아니라 사회의 경제적 주체로서 자부심을 갖기 바라며 지역사회 발전에 참여하길 바란다.

천동현 농림수산위원장 약력
*한경대 산업대학원 박사과정(기업정보학) 재학 중
*(사)안성 청년회의소(JC) 30대 회장
*안성시 축구연합회장
*한경대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안성시 시민화합협의회 이사
*경기도 한나라당 건설교통위원장
*제7대 경기도의회 의원
  -건설교통위원/건설교통위 간사/의회운영위원
  -한나라당부대표/경기항만발전추진특별위원회 위원
*제8대 경기도의회 의원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