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마을이 자연부락에서 체험관광마을로 변모함에 따라 공동경영체로 변해가고 있다. 마을을 방문하는 도시민들과 민박, 체험, 농산물판매 등 다양한 형태로 고객과 비즈니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마을에도 이제 경영개념이 도입되고 있다.
경영의 환경에 진입될수록 윤리의식이 투철해야 한다. 아무리 작은 기업이라도 윤리의식이 배어 있어야만 생존해 나갈 수 있다. 오늘날 장수하는 기업들도 보면 초창기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해서 성장한 기업들이다.
세계 최고(最古) 장수기업인 일본 오사카에 있는 곤고구미회사는 1천400여 기업역사를 이어가고 있다. 건축회사인 곤고구미의 장수비결은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곳에 더 충실하라’는 경영이념이다. 그런 까닭에 곤고구미는 겉으로는 드러난 곳보다는 천장 등 보이지 않는 곳에 더 비싼 건축자재를 쓰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난 1995년 고베 대지진이 발생해 수많은 건축물들이 파손 됐을 때 곤고구미가 지은 건물들은 별 탈이 없었다고 한다. 정직하고 신뢰성 높은 기업운영이 장수비결이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윤리경영 개념이 대기업에만 적용되는 덕목이 아니다. 마을사업에 있어서 윤리경영은 더욱 강화돼야 한다. 마을경영에서 윤리경영은 내적인 면과 외적인 면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먼저 내적인 면에 있어서는 합리적이고 투명경영을 해야 한다.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민주적인 방법으로 실천해야 한다. 회계처리는 체계적인 기록과 더불어 반드시 그 결과를 일정한 주기(월, 년 등)로 공개를 해야 한다.
그 다음은 외적인 면으로 고객과의 상호 믿음의 관계형성이다. 이제 마을이 고객을 모시는 서비스시대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고객서비스는 ‘신용’과 ‘친절’이 최고의 무기다.
체험관광마을일수록 신뢰받는 경영모델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 숙박이나 농산물판매에 대한 요금책정에 있어서도 합리적이어야 한다. 바가지요금이라는 용어는 아예 마을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농산물품질이나 서비스품질에 있어서도 항시 동일성 유지로 신뢰감을 줘야 한다.
마을의 규약과 운영방침을 보다 높은 윤리수준으로 높여 나가자. 그게 내부 결속력과 고객의 믿음을 더욱 튼튼하게 만드는 기준이 된다. 명확한 윤리경영의 실천이야말로 선진마을로 이끌어가는 행복의 나침판이기도 하다.

    농촌사랑지도자연수원 부원장
본지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