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분에 식물정보 입력된 QR코드 부착

휴대폰 하나로 식물에 대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농촌진흥청은 가정에서 기르는 화분이나 정원에 있는 식물의 이름, 특징, 물주기, 공기정화 등 관리정보를 휴대폰을 통해 알려주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IT이 융합된 기술로, 식물화분에 QR(Quick Response) 코드를 부착시켜 놓고 그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식물의 간단한 기초정보에서부터 상세정보까지 얻을 수 있게 된다.
QR 코드는 농진청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꽃집, 생산농가, 소비자가 직접 출력하고 부착해 사용하면 된다. 현재 200여 종의 식물 정보가 입력돼 있다.
꽃집이나 생산농가에서 QR 코드를 생성해 부착할 때 전화번호, 상호, 구매방법 등의 판매자 정보를 함께 제공할 수 있으며, 식물원이나 공원, 학교정원 등에서는 식물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나 교육적인 내용을 제공하는데 활용할 수도 있다.
스마트 폰으로 QR 코드를 찍었을 때 초기 화면에서 얻을 수 있는 간단한 기초정보는 식물의 이름, 특징, 온·습도, 물주기, 공기정화, 판매자 등 6가지다.
보다 상세한 정보를 원할 때는 휴대폰 화면을 터치해서 들어가면 식물의 과명, 속명에서부터 부착형 화분, 보존화 등 식물의 특징과 물주는 방법, 햇빛 관리, 상세한 병해충 관리방법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